본문 바로가기

유태인

유태인이 성공하는 이유

"유태인"
0.25%는 세계 인구에서 유태인이 차지하는 비율이고, 25%는 역대 노벨상 수상자 가운데 유태인의 비율이다. 노벨상 수상자 4명 중 1명이 '유다인'이라니 참 놀랍다.
자녀가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돌아오면 한국인 엄마는 "오늘 뭘 배웠니?" 하고 묻는데, 유태인은 "오늘은 뭘 물었니?" 라고 묻는다. 유태인은 자녀를 어릴 때부터 창의성, 통찰력을 살리는 교육을 하여 노벨상이라는 최고의 지적(知的) 열매를 따게 한다. 유태인은 지식에 대한 근본 개념을 이해시키는 기초 학문을 매우 중요시하며, 우리처럼 맹목적으로 지식을 주입시키는 주입식교육은 교육이라고 여기지도 않는다.
유태인들을 만나서 무엇을 물어보면 이들 대부분은 즉답을 피하고 질문자에게 다른 각도에서 반문한다. 이들은 토론 교육과 함께 깊고 다양한 사고력을 유도해 각자가 항상 새로운 것을 찾아내게 한다. 한국인처럼 모든 사람이 똑같은 것에 매달리지도 않고, 각자 독자적인 연구를 하며 창의력을 키운다. 즉, 다수에서 이탈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기만의 창조성을 배양하는 훈련이 잘 되어 있는 것이다.